본문 바로가기

생활정보

국가유공자신청 방법 정리


국가유공자는 나라를 위해서 전쟁에 참여했던 분들이나. 군인,경찰,소방관 등으로 직무수행을 하다가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하여 전역,퇴직 하신분들도 국가 유공자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
국가유공자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국가유공자신청은 주소지 근처의 보훈처에서 본인이 직접할 수도 있고, 대상자가 돌아가신경우 유족이 대신 신청할 수 도 있습니다.



공통적인 필요서류로는 등록신청서,병적증명서나 전역증,반명함판 사진이 필요하고, 대상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.



추가적으로 국가유공자는 어떤형태이냐에 따라 그 지원내용이 다른데요,  4.19혁명의 경우 4.19혁명참가확인서 , 훈장수훈자인 경우에는 훈장증 등 각각 요건에 맞는 증명서가 필요합니다.



국가유공자를 신청 및 등록 과정은 위와 같습니다. 무공.보국수훈자, 6.25참전재일학도의용군인, 4.19형명 사망자,부상자,공로자 , 국가사회발전특별공로순직자,상이자,공로자 등이 대상이며 등록신청서제출 후 해당 사실을 확인하고 심의한 후에 대상 여부가 결정 됩니다.



국가유공자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 국가유공자분들 중에는 실제로 사망하신분들이 많기 때문에 유족이 받을 수 있는 지원내용만 첨부했습니다.


배우자,부모,자녀 그리고 국가유공자 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상금은 차이가 있습니다.


그 외에 부양가족수당,고령수당,생활조정수당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
금전적인 지원말고도 교육측면에선 수업료 면제 및 학습보조비 지금, 취업 시 , 가산점 혜택, 의료지원 등 여러가지 부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
각 분야별로 조건이나 자격이 다르니 꼭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.


여기까지 국가유공자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감사합니다.